본문 바로가기

무소속

현상에 따른 배관 진단

배관의 막힌 현상에 따라 점검, 세정, 통수작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하수 배관 모식도

아래 모형은 아파트를 기준으로 한 대표적인 하수배관 모형입니다. 실재 배관은 지역 및 단지에 따라 다릅니다.

세대 개별 변기, 싱크대의 배수가 안되는 경우
세대 배관이 막혔을 가능성이 큽니다. 가정용 약품이나 기구로 직접 작업하시거나 전문가에 의뢰해 스프링이나 휴대형 소형흡입기를 이용하여 작업합니다.

한 세대에 여러곳의 배수구가 막혔거나 역류하는 경우
세대 배관중 개별배관이 합쳐지는 세대 내부 합류관이 막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인이 직접 작업을 하기는 어렵고 전문가에 의뢰해 내시경, 배관탐지기 등의 장비를 이용해 막힌 지점을 찾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외부에서 제거할 수 없는 이물질로 배관이 막힌 경우엔 바닥을 파는 공사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2층 이상의 특정 세대에서 역류현상이 발생
건물구조마다 다르지만 2~3층 이상의 특정층에서 역류가 발생하는 경우(특히 배수를 시키지 않았는데도 역류가 발생)는 공용배관인 입상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입상관에 내시경 등의 장비를 넣에 문제 지점을 파악한 후 고압흡입작업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최하층(주로 1층)에서 역류현상이 발생
공용배관 중 횡주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고압흡입작업이나 고압살수작업으로 배관 내 슬러지를 제거하여 해결합니다. 배관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오수처리시설에 슬러지가 많아 유입배관을 막는 경우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오수처리시설을 준설해야 합니다.

오수처리시설의 월류(넘침 현상)
처리시설 내 배수 펌프나 배출배관에 문제가 있거나 옥외 사설맨홀에 슬러지가 차 배수가 안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오수처리시설의 준설, 펌프 및 설비의 점검, 외부 맨홀 준설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설맨홀 월류(넘침 현상)
사설맨홀에서 공공맨홀로 나가는 하수관로가 막혔을 가능성이 큽니다. 맨홀준설과 고압세정으로 해결합니다. 이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배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니 배관내시경이나 로봇으로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